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준법경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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준법경영소개

한화가 이룩한 '신용과 의리'의 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.

필요성

  • 외부 환경의 변화
    기업경영 관련 법적 요구, 금지 등에 따른 Risk의
    증대, 사회적 감시기능 및 기업의
    사회적 역할 요구 증대
  • Legal Risk를 소홀히 취급하여
    부적절한 의사결정과 경영활동 수행시
    기업은 대내·외적 저항에 부딪히게 되고
    심대한 손실을 초래함
  • 상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
    준법지원제도 도입
    국내외 법령강화에 따른
    준법지원제도 도입

※ 준법지원인 : 기업내부의 의사결정 및 업무집행에 대한 통제시스템을 마련하고 상시적으로 법적 위험을 진단·관리하여
기업경영에 따른 각종 분쟁소지를 예방하는 역할

준법 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며, 세계 초일류 기업 도약 및 지속경영을 위한 필수사항

단계 및 핵심요소

  • 기획단계
    법규준수 정책 및 기본방침 제정,
    Compliance 기준과 절차 수립
  • 실시와 운용단계
    준법지원 조직 (부서), 준법지원 매뉴얼,
    임·직원 행동규범 (Code of Conduct), 연수·교육
  • 모니터링 및
    개선 단계
    Compliance 이행상황 점검 및 제재,
    프로그램·규정 수정

추진 목표

법 위반을 예방하여 기업의 손해를 방지하고 임직원을 보호하고 자율적 준법 경영을 보장하여
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지속가능 경영환경을 구축함

관리대상

  • 사전예방
  • 점검
    (모니터링)
  • 사후관리
  • 공정거래/하도급
    불공정 거래행위, 부당공동행위, 부당하도급 등
  • 제조물책임
    제조물책임법·소비자기본법상 기준 준수, 사내 품질기준 준수 여부 등
  • 지적재산/영업비밀
    지재권 보호, 경쟁사 지재권 무단사용 금지, 영업비밀보호/유출방지, 개인정보보호 등
  • 재무/회계
    투명한 경영관리(공시제도, 내부자거래 등), 상법 관련 적정절차 준수 여부, 방산원가의 적절성 등
  • 환경/안전
    녹색경영, 사업장 환경 및 안전관리 규정 준수 여부 등
  • 노사/조직문화
    채용·징계·해고·복지, 고용평등, 근로기준 준수 여부, 성희롱 금지, 청결한 조직문화 등
  • 부패방지
    뇌물제공, 부패방지, FCPA 등